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Poem > Eliot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 POEM LIST ]

  • The Waste Land
  •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 Sweeney Among the Nightingales





  • T.S. Eliot (1888-1965)

    eliot의 초기시들은 대부분 어떤 식으로든 황무지 즉 현대 서구문화의 쇠퇴의 여러 면모들과 결부되어 있다. 그러나 그가 영국국교회에 정식으로 들어간 후 많은 운문에는 참회의 어조와 더불어 성서적, 기도적, 신비적 종교문학에 대한 그리고 단테에 대한 상당한 인유와 함께 정신적 평화에 대한 조용한 탐색의 어조가 나타남을 볼수 있다.

    또한 eliot의 비평은 실제로 시작을 하는 시인의 비평이다. 고전문학에 대한 그의 독서와 관련하여 그가 주장할 필요가 잇거나 예찬할 필요가 있는 것을 죄다 글로써 표현을 한다. 18,19세기를 통하여 영시의 흐름을 결정지어온 요소라고 생각하여 그가 자주 들먹였던 17세기 후반의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은 영문학사를 다시 고쳐 쓰게 했을 만큼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여기서 부터는 숙명여대 영문과 이경희님의 홈페이지에서 인용을 해온것입니다

    Eliot은 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 시인이었다. 그의 역사의식이란 과거의 과거성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그 현재성에 대한 인식도 포함되는 것이며, 인 것에 대한 인식인 동시에 인 것에 대한 인식이었다. 그리고 그 일시적인 것과 항구적인 것을 함께하는 의식으로서 한 작가로 하여금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기의 위치와 자신이 속해 있는 시대에 대해 매우 날카롭게 인식하도록 했다. 한 나라의 문학 전통은 대질서, 개개의 예술가는 소질서라 하고 개인을 자신이 속해있는 큰 질서에 순응하여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기의 위치를 인식할 것을 강조했다. 전통과의 단절을 주장한 에머슨과는 대조되는 점이다.

    그는 또한 인 유형의 시인으로서 시인 자신의 주관적 정서나 체험은 시에서 일체 배제해야 한다는  를 주장하기도 했다. 시는 시인의 개인적인 personality를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시인은 무수한 감정이나 어구, 이미지를 포착하여 저장하는 그릇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즉, 시인은 개성을 표현해야 할 것이 아니라 큰 전통 안에서의 특수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Eliot은 한 성격을 띠었다. 즉 romanticism에서 아름답게 다루어졌던 것들, 영혼의 갈금함을 채워주는 여러가지 romanticism에서 주장했던 바를 깨뜨리고자 했다. 그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 논리적 설명이 없는 images, ideas, metaphors의 사용이다. 그는 자유자재로 이미지와 새로운 이미지들을 연결시켰는데 이때 논리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한 단어가 떠오르면 free association을 사용해 다른 단어들을 무궁무진하게 합치는 방법을 썼다. Eliot은 free association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의식의 세계를 표현했으며 연결된 논리적인 설명을 하지 않은 것은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이해는 되나 이 없어진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는 또한 images, words, phrases, quotations를 사용했다. 즉, 이미지들을 완전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난도질하여 파편적으로 여기저기에서 발견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Eliot의 중요한 기법 중 하나로, 이미지들을 파편적으로 난도질 함으로써 진부한 표현들조차도 신선하게 여겨지게 만들었다. 그는 를 주장하기도 했는데 이는 모든 사물들은 모두가 거의 객관적으로 맞아 떨어지는 그 무엇인가가 있으며 시인으로서 적절한 방법을 찾으려면 그 objective correlative를 잡아야 한다고 했다.

    이런 Eliot의 기법들은 당시에는 매우 새롭고 충격적인 것이었으며 그때까지 정해져 있던 poetice device에서 시적기교의 제한을 없애고 한층 폭 넓은 시세계를 구축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했다. 따라서 Eliot의 기법은 당시 시 세계의 하나의 기준, 유행, 법칙이 되었고 모든 언어를 Eliot이 정해준다고 할 수 있을만큼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는 비록 미국에서 태어났으나 영국으로 건너감으로써 영시, 특히 영국 문학계에 큰 영향을 발휘했다.



     Home > Poem > Eliot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