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Omni > Omni-3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3. Default 등록정보(2)

.. 그냥 넘어 가겠습니다. 신경쓰지 마세요.

.. 이것도 그냥 넘어 갑니다.

.. 이것도 그냥 넘어 갑니다.

다음은 cgi셋팅 부분입니다.



이 Tab은 CGI가 작동할 수 있도록 퍼미션을 주고 그 폴더를 상대경로로 지정해 주는 작동을 합니다. 아마 default로 위의 그림과 같이

/CGI-BIN        c:\웹서버프로그램깔린곳\CGI-BIN

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것은 오른쪽에 지정한 폴더를 http://Ur-Url/cgi-bin이라는 디렉토리로 인식시켜주게끔 상대경로를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바꿔주고 싶으면 바꿔 줘도 상관없읍니다. 꼭 cgi-bin을 고집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다른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cgi 파일들은 이곳으로 넣으시면... 나중에 지정하실때 http://domain or IP/CGI-BIN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제일 헷갈리는 부분이었습니다. 잠깐 예를 들자면.. Wookie' Webboard나 Guestbook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것들은 cgi-bin에 넣지 않고 따로 디렉토리를 가지고서 운영되죠.. 만약 Webboard의 디렉토리를 c:\home\util\webboard 라고 하고 Guestbook의 디렉토리를 c:\home\util\guest라고 한다면.. (여기서 home은 위에서 Root로 지정한 디렉토리입니다.) cgibin폴더를 만들어 합쳐도 상관없지만..좀더 정리있게 사용하기 위해 상대 경로를 두개로 잡아 주었죠..

       /guestbook       c:\home\util\guest
       /webboard        c:\home\util\webboard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기기는 합니다. cgi퍼미션을 준 디렉토리와 그 하위 디렉토리에서는 *.cgi와 *.pl 만을 인식한다는 점이죠.. 이 문제는 alias tap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Tab은 alias와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CGI 퍼미션을 준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Virtual ..

    CGI 퍼미션을 줄 디렉토리의 상대 경로명이다. 윗 그림 가운데 창의 왼쪽 /CGI-BIN 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Actual ..

    CGI file이 실제 들어갈 디렉토리의 절대 경로명을 지정해 주면 된다.




이 Tab은 win CGI를 설정하는 Tab입니다. Perl은 위에서 지정을 해주면 되므로 Perl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설정안하셔도 됩니다.




이 부분은 경로를 상대경로로 만드는 부분입니다. 위의 [Standard CGI]부분도 상대경로를 만들어 주지만 [Standard CGI]에 설정을 하면 *.cgi나 *.pl밖에 인식을 하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 예가 바로 Wookie's Webboard인데.. Wookie's Webboard는 자체의 디렉토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root밑에 Webboard이라는 디렉토리를 형성하여 그 아래 icons라는 디렉토리를 가지고 이미지를 관리합니다. 그런데 웹보드를 가동시키기 위해 Webboard디렉토리에 cgi퍼미션을 주면 그아래에 있는 아이콘들이 읽혀지지가 않는거죠... 이럴때 이 alias를 사용하는 겁니다. 분명히 cgi소스에는 Webboard/icons로 경로가 지정되어 있을 겁니다. 그 경로를 일일이 다 바꾸어 주어도상관없겠지만... 그건 너무 노가다고..또 저처럼 cgi 문외한이면..몰 바꾸어야 할지도 모르겠죠... 그래서 일단 icons디렉토리를 다른 곳으로 카피를 한후에.. [Alias] 탭에서

       Virtual       /webboard/icons
       Actual        실제 경로명(ex c:\icons 등)

으로 지정을 해 icons 디렉토리를 /webboard/icons로 상대경로로 만들어 주는 겁니다. 이해 가시죠?


또는 계정 사용자 처럼도 만들수가 있습니다. virtual 부분을 /~oops 로 지정을 하고 ~oops로 접속할 실제 계정을 절대 경로(ex.. "c:\httpd\oops")로 Active로 지정을 하면 되는 것이죠. 그럼 이 절대경로에 지정을 해준 디렉토리에 파일들을 집어 넣어 놓고 접속을 할때에는 http://URL/~oops 이런식으로 접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서 [Virtual Server in this Profiles: ] 의 설정을 마쳤습니다. 다음은 [Virtual Server in this Profiles: ]의 오른쪽에 있는 것들을 셋팅합니다.



>> 이전 : Default 등록정보(1)
>> 다음 : Web Server Global Settions(1)



    



 Home > Lecture > Omni > Omni-3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