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Wg1317 > Wg1317-1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1. Server의 Setting


Wingate는 Proxy Server의 역활을 해 줌과 동시에 Private IP를 이용해 IP suporting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Client에서의 통신은 telnet방식을 지원하며 ppp는 proxy server를 이용한 방법으로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wingate는 현재 2.0까지 windows 95와 NT 4.0버젼까지 나와 있는데 여기서는 1.3.17버젼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2.0은 의외로 셋팅이 까다롭고 Interface에 변화가 많이 생겼는데 1.3.17 버젼으로만도 모뎀을 공유하는데는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굉장히 많은 Client를 관리 하지 않을 거면 1.3.17로 충분한 기능이 지원됩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셋팅이 간단하다는 점과 레지스트리를 건드리지 않는다는 점이죠.

일단 제 강좌는 집에서 LAN이 구축이 되어 있으나 전화선과 모뎀은 하나 밖에 없을때 나머지 컴퓨터 들이 동시에 internet을 할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이외의 다른 용도로는 회사의 컴에 전화접속으로 접속해서 회사의 전용선을 통해 internet으로 접속을 하는 원격 로그인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서울대학교 천연물 과학연구소의 이영득님의 홈페이지에 자세한 강의가 되어 있으니 그쪽을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따로 쓸 필요가 없을 것 같더군요.^^

그럼 lan연결과 host file 편집(win95 P2P 네트워킹 참조)은 다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도 Modem이 달린 컴퓨터를 Server('S'라 칭함)라고 하며 모뎀이 안달려 있는 컴을 Clinet ('C'라 칭함)라고 하겠습니다.

    wg1317.zip file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readme.txt, wgsetup.exe, wgutil.exe wingate.cnt, wingate.doc, wingate.exe, wingate.hlp 파일이 생성됩니다.











    Wgutil.exe파일을 실행하면 왼쪽의 제일 윗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OK를 누르시고 나면 바로 밑의 'choose the functions to carry out'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도 그냥 OK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그러면 'wingate machine detail'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Server computer에 지정해 주었던 IP 넘버와 Host이름을 적습니다. Host이름은 Hosts file에서 지정해 주었던 것으로 합니다. 그리고 OK를 클릭합니다.








    Wgsetup.exe를 실행을 하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나타 납니다. 여기서는 Port를 지정해 주는 부분인데 만약 Server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겹치는 port가 있게됩니다. 그럴때는 port를 바꿔 주세요. 만약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나두셔도 됩니다. 왠만햐면 기본적으로 두면 됩니다. 그리고 왼쪽의 Server on your ISP란은 wingate가 지원하지 않는 부분 이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ISP의 메일, 뉴스, 채팅 서버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을 안하시면 공란으로 나둬도 됩니다. 그리고 OK를 클릭하면 밑의 그림과 같이 setup Complete라고 창이 뜹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

    Wingate.exe를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오른쪽의 그림과 같이 Tray에 Icon이 등록 됩니다.



    Tray에 등록된 Icon을 더블 클릭 합니다. 그러면 왼쪽의 그림과 같은 wingate 관리 tool이 실행됩니다. 이 tool은 Proxis, Rule, User, Settings, Dialling, Info로 구성 되어 있는데 실제로 설정해줄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시 Proxies부분만 고쳐주면 됩니다.

  • Proxies Tap
    이 tap은 처음에 포트 지정하던 부분을 변경할때 이곳에서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의 사용은 client에서 프로그램연결시에 설명이 되어 질 것입니다.

  • Rule Tap은 넘어갑니다. 신경쓰지 마세요.

  • Users Tap
    이 tap은 client에서 Server로 연결을 했을시에 누가 연결이 되어 있나를 보여줍니다. 제일 밑줄에 있는 Run in System Tray 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wingate실행시에 Tray에 Icon을 나타내겠다는 뜻입니다.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 Info Tap
    이 Tap은 등록 현황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Software licensed Free 1User License는 1 User만 공짜로 사용할수 있는 버젼이라는 뜻으로 원래 wingate가 상용프로그램인데 1user는 공짜로 사용할수 있게 해 놓은 것입니다. 만약 많은 client사용이 필요하다면 돈을 내고 등록을 하던지 아님 crack을 구하도록 하세요..하하.. Number of User는 접속 할 수 있는 User의 수입니다. 등록을 하거나 크랙을 하면 무제한 버젼일 경우 unlimited라고 나옵니다. Expires on은 날짜 제한을 나타내는데 1user용은 제한이 없고 무제한 버젼일 경우 Trial virsion으로 30일 기한이 있습니다. Dial on demandInfo Tap옆에 있는 Dialling을 지정해 주는 부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신경쓰지 마세요.

  • Dialing Tap
    처음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직 아무것도 지정이 안되어 있다는 의미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이 tap은 전화접속 네트워킹 설정한 것을 지정해 주면 되는 건데 별 쓸모 없습니다. 지정하지 마세요. 이 창이 뜨는게 귀찮으면 지정해 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지정을 하고 dial을 클릭하면 뭐 그냥 전화접속 네트워킹 설정해서 실행하는 것하고 똑 같이 실행 됩니다.






>> 다음 : Client에서 Appliaction의 Setting



    



 Home > Lecture > Wg1317 > Wg1317-1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