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Servu > Servu-4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5. Default Setting (2)



  1. 그럼 제일 먼저 SetupFTP-Server 부터 살펴 보겠다.


    SetupFTP-Server를 선택하면 오른쪽의 그림과 같은 창이 뜨게 된다. 각각 항목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을 하도록 하겠다.

    Server setup 부분을 먼저 보도록 하자.

    FTP port number

    default로 21번이 선택 되어 있다. 이것은 internet상에서 ftp protocol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도록 규정 지어져 있기 때문이다. 수정할 필요가 없다. 만약 바꾸고 싶다면 사용하지 않는 다른 port를 적어 주면 된다. port는 기본적으로 1024번 까지는 system에 예약이 되어 있다. WWW (80), telnet (23), ftp (21), sendmail (25) 들은 기본적으로 예약이 되어 있는 것들의 예를 몇개 든것이다. 등이 있다.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port를 살펴 보려면 dos 창에서 netstat -a 명령으로 알수가 있다.

    또한 port를 변경하면 접속을 할때 접속 주소 뒤에 ftp.oops.kr.net:41 과 같은 형식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Max. speed

    Serv-U가 설치되어 있는 computer의 회선 속도를 적어 주면 된다. 안적어 줘도 상관은 없다. Serv-U가 알아서 판단을 하지만 적어 준다면 Serv-U가 자체적으로 속도에 따라 회선량을 체크해서 적절하게 안배를 할수 있게끔 해준다. 그냥 넘어가도 무방하다.

    Max. no.of users

    이 server로 접근 할수 있는 user의 수를 제한 한다. 회선이 느리다면 여기서 최대 user수를 정해서 더이상의 user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할수가 있다. 여기서 주의 할것은 최대 접속 user 수 안에 anonymous 접속자들의 수역시 포함된다는 것이다. 물론 따로 anonymous의 접속수도 제한을 따로 할수 있지만 이곳에서는 모든 유형의 user들을 포함하므로 잘 생각해서 정해야 할 것이다.

    Auto-start as system service

    system이 시작될때 Serv-U demon을 자동으로 실행 시키도록 하는 option이다. 알아서 check 하도록 하자.

    Enable security, Encrypt passwords

    이 두개는 반드시 check 하도록 한다. 보안과 관련된 부분이니 무엇인지 몰라도 무조건 선택을 하도록 한다. default로 선택이 되어 있으니 풀지 말도록 하라. Encrypt password는 암호화된 password를 뜻한다.

    Block anti time-out schemes

    Serv-U 에는 기본적으로 얼마동안 언급이 없으면 logout 시켜 버리는 기능이 있다. 이것에 대해 user 측에서 속이는 기능을 사용하는데에 대해 막아 버리는 기능을 한다. 즉 time-out 정책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이것도 알아서 check를 하도록 하자.

    Delete partially uploaded files

    Upload가 가능하다면 만약 upload중 끊어진 file이 존재하면 이것을 지워버리는 option이다. 왠만하면 check하는 것이 무난하다. 쓸데 없는 file로 하드의 용량이 낭비하는 것을 막아 준다.

    Block "FTP_bounce" attacks

    FTP_bounce 라는 일종의 FTP server를 다운시키는 공격이 있다. 이것에 대해 방어를 하는 옵션이다. 알아서 check를 하면 된다.

    Use all lower case for files/dirs

    file이나 directory의 이름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다. 체크를 하면 무조건 소문자로 인식을 하겠다는 의미로 windows system에서는 check를 하지 않아도 경험상 무난한것 같다.

    Primary file containing 'links'

    home directory로 지정한 drive와 다른 drive를 link하기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접속자 home directory를 c:\ftproot 라고 지정을 했을때 시디롬(d:)을 link 하기 위해서는 home directory에 list.txt라는 file을 생성한뒤 숨김 속성을 주고선 file 내용에는

      cdrom | d:\

    과 같은 내용을 넣어주면 된다. 이는 d:를 ftphome/cdrom 으로 인식을 하게 해주게 되는 것이다.

    IP homes

    이 것은 여러개의 IP address로 현재 설정한 FTP root로 접근을 할수 있게 해 준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설정할 필요는 없다 IP address가 여러개가 있어야 가능한 option이다. 이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만약 회선은 빵빵한데 NIC가 10Mbyte base라서 NIC의 용량이 버거울때 NIC를 여러개를 달고선 각각의 NIC에 ip address를 부여해서 분산 시킬수가 있다. 이럴때 각각의 ip address를 여기에 등록 시켜 놓으면 각 NIC를 통해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IP alising은 별 소용이 없다. 이것은 virtual hosting과는 무관한 설정이다.

    기본적인 ip address는 등록을 안해도 무관하다. 단 여러개의 NIC를 사용할때는 모두 등록해 주는 것이 좋다.

    U/D ratios

    User들의 Upload/Download 비율을 설정을 한다. 즉 Upload를 몇개 했을때 donwload를 몇개까지 할수 있는 비율을 설정하는 것이다. up을 안하면 down을 못하도록 막는 방법이기도 하다. 나는 이것의 필요성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기에 그냥 넘어 가도록 하자. 관심이 있는 사람은 Serv-U 의 manual의 2.14번에 이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열심히 해석해 보도록 하기 바란다. 상당히 많은 분량이다.^^

    Dir cache

    이것에 대해서는 나도 잘 모르겠다. help file에서도 이것에 대한 언급이 없는 건지 내가 못찾은 건지는 모르지만 볼수가 없었다. 대충 짐작하기로는 Max. size는 각 directory마다 여기서 지정한 수만큼의 목록만 보여주겠다는 의미 인듯 하다. default로 25로 지정되어 있는데 25개의 file 또는 directory 이상이 있다면 25개까지만 보여준다는 의미인듯 하다. Time-out 은 여기서 지정한 수 이상의 초가 흐르면 자동으로 logout을 시킨다는 설정이다.



>> 이전 : Default setting (1)
>> 다음 : Default setting (3)



    



 Home > Lecture > Servu > Servu-4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