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P2p > P2p-3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3. Client의 Setting

  • Client의 설정은 Server의 설정과 별 다를 바가 없다. Server에서 하던 과정을 그대로 Client에서 해주면 된다. 다만 TCP/IP의 설정부분과 hosts file만 ip를 바꿔 주시면 된다. 일단 client에서는 NetBEUI와 tcp/ip protocol만 설치를 한다. 모뎀이 없다면 전화접속 네트워킹은 필요가 없으므로 삭제를 하기 바란다. 네트워크 등록정보에서 TCP/IP(NIC 카드)를 선택한다. 그리고선 IP 주소에서 Server에 주었던 번호와 달리 192.168.0.2를 지정한다. 그리고 DNS 부분에서 약간 달라진다. TCP/IP의 등록정보의 DNS Tab에서 호스트부분에 Server와는 다른 이름을 지정한다. 그리고 옆의 도메인에는 Server의 호스트 네임을 준다. 그다음 찾을 DNS 서버 주서에는 S의 내부 IP(192.168.0.1)를 지정해 준다. 찾을 도메인 서버 이름은 역시 S의 호스트 이름을 주면 된다. 다음 gateway 역시 Server의 IP address(여기서는 192.168.0.1)로 설정을 한다. gateway는 꼭 설정을 해 주어야지 나중에 모뎀을 공유할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나머지는 Server와 같이 설정하시면 된다.

  • 그다음 rebooting을 한 다음 한 가지 작업을 더 하게 된다. 이 작업은 나중에 자신의 DNS를 받아 사용하거나 모뎀을 공유하기 위한 Wingate 사용시 필요해서 이다. 지금은 설정을 안해도 상관은 없지만 하는 김에 미리 해 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wingate 강좌에 이 부분은 빠져 있기 때문이다. 일단 탐색기를 실행한 다음 옆의 그림처럼 windows 폴더에 가면 hosts.sam 이라는 파일이 있다. 옆의 그림에는 hosts 라는 파일과 hosts.sam 이라는 파일 두개에 표시를 해 놓았는데 여러분들은 hosts 라는 file은 없을 것이다. 그 파일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일단은 hosts.sam file을 같은 폴더 (windows folder)에 카피를 한다. 그러면 사본-hosts.sam 이라고 된다. 여기서 rename을 해서 hosts라고 변경한다. sam이라는 확장자와 파일이름과 확장자사이를 구분해 주는 "."을 같이 삭제해야 한다. 주의해야 한다.

  • 그다음에 메모장을 실행해서 hosts라는 file을 불러 온다. 불러 들였으면 제일 밑줄을 보시면 옆의 그림과 같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러면 그 제일 아래의 line의 형식대로 추가를 해주면 된다. 앞의 127.0.0.1부분에는 Server의 TCP/IP(NIC 카드)의 IP로 지정 해주었던 내부 IP (192.126.0.1)로 지정하고 뒤의 localhosts부분은 Server의 컴퓨터 이름으로 설정하면 된다.

    Server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하면 된다.

  • hosts file의 역활은 mini Domain Server의 역활을 한다고 할수 있는데 ip를 관리 하기 위해서 설정을 해 주는 것이다. 즉 위의 hosts파일을 예로 들어서 192.168.0.1 OOPS 이렇게 지정을 했을때 우리는 OOPS로서 192.168.0.1에 접속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이름을 주어도 192.168.0.1에 접속을 할수가 있는 것이다. 즉 뒤의 서버의 이름은 그 ip에 대한 nickname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또한가지 이 hosts파일을 설정을 안해도 상관은 없다. 다만 wingate를 사용할때 이것을 설정을 안해주면 nickname으로 접속을 하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을 뿐이다.

  • 설정을 모두 마쳤으면 server에서 했던대로 client에서도 NIC의 상태를 ping으로서 test해보기를 바란다.

  • 거창하게 결론이라고 하니까 좀 우습다.. 이제 마지막으로 두 컴퓨터의 연결을 확인해 보겠다. 바탕화면의 네트워크 환경을 더블 클릭 해도 상관은 없지만, 부팅한 바로 직후에는 컴끼리 서로 통신을 하느라고 잘 찾지를 못한다. 그래서 일단 네트워크 환경을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클릭을 한후 컴퓨터 찾기를 선택한다 그리고 난후 \\상대방 컴퓨터 이름을 적어 준다. 그리고 찾기 하면 찾아질 것이다. 그럼...모든게 성공이다. 그리고 탐색기를 실행시킨 후 저 왼쪽창의 저 밑에 보면 또 네트워크 환경이 있는데 네트워크 환경의 서브 폴더를 펼쳐 본다. 그러면 작업그룹으로 지정해 주었던 이름과 Client와 Server가 보일 것이다. 안보이면 보기 Tab에서 최신정보로 고침을 몇번 해주면 된다. 그리고 Server나 Client의 하위 폴더를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음을 알수 있을 것이다. 이제 서로 공유를 해주기 위해서는 탐색기에서 자신이 공유를 해주고 싶은 폴더나 하드에 커서를 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공유를 선택하고선 마음에 드는 대로 설정을 하시면 된다.프린터는 프린터 추가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지정해서 설정하면 된다. 다음에는 모뎀의 공유를 위한 프로그램인 Wingate 1.3.17 virsion의 강좌를 참조하기 바란다..


WARNNING

컴2대를 단순히 연결하는데는 위와 같이 복잡한 설정을 할 필요는 없다. 다만 나중에 모뎀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여기서 미리 한것 뿐이다. 단순히 컴2대를 연결하는데는 nic카드의 설치와 네트워크 환경 아이콘의 등록 정보에서 네트워크 구성탭의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요소'에 추가해 놓은 것들과 '기본 네트워크로그온'을 Microsoft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맞춰놓고 '파일및 프린터 공유'를 체크한후에 '컴퓨터 확인'탭의 작업그룹만 동일하게 지정해 놓으면 연결은 된다. tcp/ip의 등록 정보에서 했던 설정들은 안해도 상관이 없다.



>> 이전 : Server의 Setting(2)



    



 Home > Lecture > P2p > P2p-3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