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P2p > P2p-2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2. Server의 Setting(2)

  • 다음 단계는 TCP/IP 설정 단계이다. 단지 windows간의 file/print 공유만 할 목적이라면 tcp/ip는 설정을 안해도 상관이 없다. 다만 이 강좌는 modem을 공유하기 위한 기본 준비를 위해서 tcp/ip를 설정하는 것 뿐이다. windows간의 file/print 공유는 tcp/ip와 상관이 있는 것이 아니라 NetBEUI와 상관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TCP/IP는 modem과 NIC 2개 모두 설치가 되어 있다면 NIC카드와 전화접속 어탭터 이렇게 두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 - 프로토콜은 아마 다 두가지로 분류되어 있을 것이다 - 둘다 바인딩, 고급, DNS 구성, 게이트웨이, WINS 구성, IP 주소 이렇게 여섯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단 인터넷을 사용중이라면 전화접속 어댑터의 등록 정보는 원래 설정한 그대로 나둔다. 그리고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지금 설정해 주면 된다. 일단 TCP/IP에서 지정할 부분은 IP 주소와 DNS 구성 그리고 게이트웨이 이 세개만 고쳐 주고 나머지는 손대지 않는다. 그리고 게이트웨이는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ISP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동적 ip를 사용하시면 거의 지정 안해도 상관 없다. 단 NIC의 tcp/ip에 있는 gateway는 아무 설정도 하지를 말아야 한다.


  • TCP/IP 등록 정보의 IP 주소 Tab

    1. NIC의 tcp/ip 등록 정보에서 먼저 할당된 IP 주소 사용을 선택한 후 IP 주소는 192.168.0.1을 지정하고 서브네트 마스크는 255.255.255.0을 지정한다. 192.168.*.*는 C class의 내부 네트워크용 주소이기 때문에 Internet에서는 아무리 찾아도 볼수가 없는 주소 이다. 내부 network에서는 될수 있으면 이 대역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2. 전화접속 어댑터의 IP 주소는 자신이 사용하는 Internet 설정에 맞게끔 설정을 하면 된다. 전화 접속 어댑터의 설정은 windows간의 연결에 전혀 사용이 안되고 다만 Internet 연결을 하는데 사용되는 것일 뿐이니 이것은 알아서 setting을 하기를 바란다.

  • TCP/IP 등록 정보의 DNS 구성 Tab에서는 별 설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이미 모뎀을 사용하여 Internet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이 되어 있을 것이며, 또는 NIC가 하나 셋팅 되어 Internet을 사용하고 있는데 NIC를 하다더 추가 할 경우에는 어차피 다른 데서 셋팅한 것과 공유를 하는 것이므로 별 다른 셋팅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단지 전화접속 네트워킹의 tcp/ip 등록 정보의 DNS 구성 tab에 자신의 Internet연결을 위한 설정만 되어 있으면 된다. NIC쪽에는 전화접속 네트워킹의 DNS 구성의 정보가 동일하게 들어가게 된다. 현재 전화접속 네트워킹으로 internet 연결이 가능하다면 이 부분은 그냥 건너 뛰어도 상관이없다.

    일단 TCP/IP 등록 정보의 DNS 구성 Tab에서 DNS 사용에 체크를 한다(옆의 빨간 원 참조). 체크를 했으면 호스트란에 마음에 드는 아무 이름 (나는 oops라 지정했다.)이나 준다. 그리고 옆의 도메인란에는 사용하고 있는 ISP업체의 도메인 (EX..soback.kornet.nm.kr)을 적어 준다. 다음 밑에 있는 찾을 DNS 서버 주소에는 168.126.63.1(Kornet의 DNS server 주소)를 적고서 옆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ISP의 DNS를 적어도된다. 찾을 DNS 서버 주소는 3개 까지 지정을 할수가 있다. 그리고 제일 밑에 있는 찾을 도메인 주소는 위의 호스트 옆에 있는 도메인 란에 있는 도메인을 적어주고 역시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된다.


  • 네트워크 창에서는 두가지 일만 하면 작업을 끝낼수 있다. 먼저 네트워크 창(창의 왼쪽 상단의 이름을 참조 하라.)의 가운데 부분에 기본 네트워크 로그온이라는 부분이 있다. 이부분은 microsoft 네트워크 로그온에 맞춰 놓고 그 밑의 파일및 프린터 공유를 클릭합니다. 이 부분은 win95/98 간에 파일과 프린터 공유를 위해 설정하는 것이다. 둘다 체크를 한다.

  • 이제 네트워크 창의 마지막 순서이다. 네트워크 창의 Tab중 가운데 있는 컴퓨터 확인 Tab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 옆의 엑세스 제어는 default로 나두면 된다.

  • 컴퓨터 확인 Tab에서 컴퓨터 이름항목에는 아까 DNS 구성에서 호스트의 이름으로 주었던 이름을 똑같이 설정한다. 작업 그룹은 맘에 드는 아무 이름으로 지정한다. 단 나중에 Client를 설정할때 똑같이 해야 힌다. 컴퓨터 설명은 네트웍상에서 컴퓨터를 인식할수 있는 설명을 간단히 적어주면 된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네트워크창의 모든 설정을 마치고 다시 win95/98 CD를 넣으라고 메세지가 나온다. 그리고 rebooting을 하면 네트웍 설정은 끝이 난다.

이로서 Server의 setting은 끝이 났다. 그럼 간단하게 여기서 NIC의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NIC가 인식이 되어 있다고 해서 제대로 인식이 되어 있다는 보장은 없다. 일단 Dos Prompt(도스창)을 실행을 하고 나서 아까 tcp/ip에서 지정을 한 자신의 IP address로 ping 을 실행을 해 본다. prompt에서 ping 192.168.0.1 을 실행했을때 request time out 이라는 message가 나타난다면 이것은 NIC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는 것이다. NIC의 irq와 I/O address를 적절히 변경을 하면서 계속 제대로 reply가 되는지 확인을 해 보도록 한다.



>> 이전 : Server의 Setting(1)
>> 다음 : Client의 Setting



    



 Home > Lecture > P2p > P2p-2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