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P2p > P2p-1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1. 준비 및 Server의 Setting(1)


windows 95와 98의 설정은 그리 차이가 없다. 다만 98에서 좀더 기능이 확대되었을 뿐이다. protocol의 지원이 좀더 다양해 졌으며 PPTP가 가능했다는 점은 있지만 여기서는 windows95와 98의 공통적인 기능과 소기의 목적(모뎀을 공유하기 위한 준비단계)을 위해서만 언급을 하도록 하겠다.

네트웍의 가장 기본이 될수도 있는 윈95/98 P2P 연결방식에 대한 강좌이다. 설명은 연결이 되는 이유 같은 것보다는 어떻게 하면 연결이 되느냐 식을 하겠다. 내가 공부하면서 느낀점인데 책들은 보면 하는 방법 보다는 이론적인 말들이 많다. 저는 빨리 연결해 보고 싶은데 그것에 관한 얘기보다는 이건 뭐고 저건 뭐고 이런 얘기들만 있는것이다. 그래서 나는 거두 절미하고 연결하는 방법만 하겠다. 그리고 NIC(네트웍 카드)카드는 셋팅이 된것으로 간주하고 설명을 하며,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역시 생략하고, 컴퓨터의 명칭은 서버(이하 S - modem이 달려 있는 컴으로 통신서버의 역활을 함)와 클라이언트(이하 C)로 명하겠다. 단 주의 할점은 utp케이블을 사용하실때에는 허브를 사용하던지 아니면 케이블을 크로스 하여 사용을 하여야 하며 BNC 케이블을 사용할 때에는 T-Connecter와 종단 장치가 꼭 있어야 한다.

  • peer 2 peer(이하 p2p로 명함)

    네트웍 연결의 한방식으로서 일대일 네트워크라고도 불리운다. 이것은 단순히 개별 컴퓨터의 파일들을 다른 모든 컴퓨터의 사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p2p방식은 프린터를 공유하기가 쉬우나 중앙집중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므로 다른 한 컴퓨터를 끄면 다른 사람들은 그 컴퓨터의 file을 조작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p2p 네트워크에서는 적어도 한 컴퓨터를 계속 켜 놓고 파일 서버의 기능을 하도록 한다. 여기에 서는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다. 단 두대만을 연결하시는 분이 대부분이실 테니까 필요하실때 컴퓨터를 작동하시면 된다. 그럼 네트웍 설정을 들어가 보겠다.

    • 윈95 CD or 디스켓
    • 윈95가 설치된 2대의 컴퓨터
    • NIC(Network Interface Card-흔히 랜카드라고 한다) 2개
    • 케이블
    BNC Cable 보통 동축 케이블이라 하는 것으로 비디오와 TV를 연결하는 케이블과 비슷하게 생겼다. 이 케이블을 사용할 시에 주의 할 점은 비록 2대만 연결을 하더라도 꼭 T 커넥터와 종단장치 (터미네이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다.
    UTP Cable UTP 케이블은 HUB를 통해서만 이용할수 있다. 그러므로 2대의 컴퓨터 연결시 HUB를 사용하지 않고 UTP 케이블을 사용하려면 케이블을 꼬아서 제작한것을 사용해야 한다(흔히 크로스 된것이라 말한다). 케이블 가게에 가서 크로스로 제작해달라고 하면 알아서 만들어 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크로스된 케이블은 케이블 테스트기로 테스트 하면 불량으로 나오므로 HUB를 이용할수없고 1대1 직접 연결만 가능하다. HUB를 이용한다면 크로스를 하지 말아야 한다.

    • 컴퓨터를 열고 메인보드에 NIC를 꽂는다. 그다음 윈95를 부팅하면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거의 PnP로 잡힐 것이다. PnP로 잡힌후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윈95 cd를 찾은 다음 재부팅을 하면 바탕화면에 네트웍 환경이 생성될 것이다. 그 다음 내 컴퓨터의 등록 정보에서 장치 관리자탭을 열고 네트워크 어댑터의 등록 정보에서 다른 장치와 충돌이 있는지를 확인을 한다. 만약 충돌이 있다면 해당사항을 이리저리 변경을 해 본다. 만약 충돌이 없는데도 이 강좌대로 모두 설정을 한후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NIC카드에 딸려온 디스켓을 이용해서 PnP를 죽인후에 수동으로 충돌하지 않는 영역을 지정해서 설치를 하면 된다.

    • 바탕화면의 네트워크환경 icon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을 해서 등록정보를 선택 한다. 또는 제어판의 네트워크를 선택힌다.

    •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왼쪽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라는 창이 뜬다. 만약 Internet 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된 구성요소에 전화접속 어탭터와 tcp/ip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을 것이며 NIC역시 설치를 마쳤다면 NIC카드와 tcp/ip가 NIC, 전화접속 어댑터 두개로 나누어져 있을 것이다. 그럼 먼저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추가 버튼을 click 한다.


    • 추가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구성요소 종류 선택"이라는 창이 뜨고 중앙의 창에 클라이언트, 어댑터, 프로토콜, 서비스 이 4가지의 종류가 있다. 일단 클라이언트를 선택한후 옆의 추가 버튼을 누르고 왼쪽의 microsoft를 선택후 오른쪽의 microsoft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를 선택한후 확인을 누른다. 그다음 어댑터프로토콜에서 왼쪽의 microsoft선택후 NetBEUI와 TCP/IP를 추가 한다. TCP/IP가 이미 등록이 되어 있다면 TCP/IP는 생략하고 넘어가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뒤 microsoft를 선택하고 microsoft 화일/프린터 공유 역시 추가 해 준다. 그다음 밑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되면서 win95의 cd를 찾는다. 그리고 설치가 다 된후 rebooting을 하게 된다.

    IPX/SPX는 요즘은 거의 network 오락 에서 쓰이는 용도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를 않는다. 어차피 집에서 netware를 이용할 일이 없으며 또한 요즘 network 오락들은 tcp/ip를 지원하기 때문에 IPX/SPX를 설치 않하는 것이 좋다. 여러개의 protocol이 존재를 한다면 서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broadcasting을 하기 때문에 트래픽만 가중 시킬 뿐이다. 비록 단 2대를 연결하는 데서는 별 지장이 없지만 client의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아주 쉽게 체감을 할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미리 습관화를 하라는 의미에서 IPX/SPX를 설치 안하는 것을 권장한다.

    • rebooting후 다시 네트워크환경의 등록정보나 제어판의 네트워크를 클릭하여 네트워크라는 창을 연다. 그다음 네트워크 구성 Tab에서 Mictosoft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를 선택한 후에 중앙의 등록정보 버튼을 누른다. 창이 뜨면 "로그온 확인"과 "네트워크 로그온 옵션"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로그온 확인은 nt와 연결을 사용할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체크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네트워크 로그온 옵션에서는 로그온 및 네트워크 연결 복원을 지정해 준다. 뭐 빠른 로그온을 지정해도 상관은 없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다.

    • 그 다음은 NIC카드와 전화접속 어탭터와 NetBEUI 호환 프로토콜의 등록 정보중에서 다른 탭들은 나두고 바인딩 Tab만 모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을 한다. 옆에 그림은 NetBEUI의 등록정보로서 어떤 것들은 항목이 3개 인것도 있습니다만 당황하지 말고 바인딩 부분은 모두 체크해주면 된다.






    >> 다음 : Server의 Setting(2)



  •     



     Home > Lecture > P2p > P2p-1

    Copyright 1997-2021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