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Internet > Internet-3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3. INTERNET!! 대체 어떻게 생겨먹은거야?

인터넷은 TCP/IP를 기반 통신규약으로 하고 전용회선과 라우터로 point-to-point방식 으로 연결된다. 인터넷의 중추망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NSFnet은 45Mbps급의 고속전송회선으로 구성되어 있고 NSFnet으로부터 각 지역 인터넷 접속 서비스 기관에 의해 미국내 각 지역과 유럽, 호주, 아시아 등 전세계의 서브네트웍들이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들간의 링크는 대부분 전용회선이며 연결장비로 IP 라우터가 사용된다. 이때 각 지역망과 모든 호스트들은 유일한 IP 주소(IP address)를 갖는다.

즉, 전세계의 지역망들이 라우터로 연결된 구조이며 전체 망구성에 관한 정보들을 라우터들이 서로 주고 받음으로써, 항상 정상적인 라우팅 테이블을 유지하게 되고 사용자들은 목적지 컴퓨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 필요없이 IP 주소만을 있으면 어느 컴퓨터든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를 기억해야 하는 불편을 덜기 위해 IP name server를 운영함으로써 IP 주소 대신 이에 매칭되는 호스트 이름만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라우터 간의 라우팅 테이블 교환을 위한 프로토콜로 RIP, IGRP, OSPF, EGP, BGP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서 안될일이 있을까 할 정도로 인터넷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아주 다양하다. 또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정보는 무한하고, 시간이 감에 따라 그 정보의 양은 엄청나고 그 질은 차츰 좋아지고 있다.

물론 인터넷을 통하여 향기를 맏거나 형체를 가진 물건을 보낼 수는 없지만 정보통신이 일반화되어 가는 요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인터넷은 가능하게 해 준다. 더욱이 국가간의 경계와 거리상의 제약마저 없이, 인터넷은 정보에 대한 평등권리와 자유를 보장해 주는 정보 민주주의의 새로운 세계를 우리에게 열어주고 있는 것이다.



>> 이전 : INTERNET 의 역사
>> 다음 : IP Address? Domain Name? 뭐지?



    



 Home > Lecture > Internet > Internet-3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