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Internet > Internet-1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INTERNET이나 WEB기획을 하려고 할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별 도움이 안되는 것 같은 것이 바로 INTERNET이 무엇이냐.. 이런것들이다. 쉽게 정보의 고속도로 라는 말로 많이 표현을 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개념및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 지 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기획을 하는데도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1. INTERNET!! 대체 이게 뭐지??

인터넷(Internet)은 인터(Inter)와 네트웍(Network)의 합성어이다. 인터넷(Internet)이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만 해석해 본다면, 네트웍의 네트웍이라는 말이다. 여기에서 네트웍이라는 것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웍으로 컴퓨터 통신망에 해당한다. 즉, 인터넷은 네트웍을 통해 연결된 컴퓨터 통신망이다. 인터넷은 작게는 소규모 컴퓨터 통신망이고 크게는 전세계 규모로 구축되어 있는 컴퓨터 통신망이다.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인터넷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네트웍으로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인터넷의 구조는 소규모의 LAN(Local Area Network)을 기본 구조로 하여 LAN들간의 연결과 더 큰 구조로의 연결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한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고 이렇게 연결된 LAN의 규모가 점점 커져 학교, 회사 등의 단위 LAN을 구성하게 되고 각 학교나 회사 등의 네트웍이 다시 상호간에 연결되어 더 큰 네트웍을 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연결된 네트웍은 성격에 따라 상업 네트웍, 연구 네트웍 등을 구성하게 되고, 한 국가 내의 이러한 네트웍은 상호 연결되어 국가 네트웍을 구성하게 되고, 다시 국가와 국가의 네트웍이 상호 연결되어 전 세계적인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네트워크란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이들 컴퓨터들간에 통신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통신이 가능하다는 말은 정보와 네트워크 자원들 (예, 하드디스크, 프린터, 백업장치 등)을 공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컴퓨터들을 네트워크(LAN)로 연결하여 프린터와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한다고 생각해보자. 네트워크가 없을 경우 한 파일을 프린트하기 위해선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로 디스켓을 들고 가서 프린트를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네트워크로 연결하면 어느 컴퓨터에서건 직접 프린트를 할 수 있다. 이 것이 바로 자원의 공유인 것이다. 프린터뿐만 아니라 대용량의 디스크를 갖는 디스크 서버를 둠으로써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하고, 또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여러 대의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연동 시켜 일을 수행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거의 모든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네트워크의 목적은 자원과 정보의 공유에 있는 것이다.

참고 : WAN, LAN, MAN
네트워크가 사용되는 지리적 범위에 따라서 WAN, LAN, MAN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은 지리적 범위 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기술이 서로 다르다. WAN(원거리 통신망:Wide Area Network)은 한 나라 내에서 또는 여러 나라에 걸치는 경우와 같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할 때 사용되는 기술로서, 비교적 속도가 느리다.

LAN(근거리 통신망: Local Area Network)은 한 사무실, 한 건물 내, 하나의 캠퍼스 정도의 지리적 범위에서 사용되는 기술로서 비교적 속도가 빠르다.

MAN(Matro-politan Area Network)은 WAN과 LAN의 중간 형태이다. WAN의 대표적인 예는 PC통신을 들 수 있고, LAN의 대표적인 예로는 이더넷 (Ethernet:그림 참조)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WAN, MAN, LAN간에 구별이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 이전 : 들어가면서..
>> 다음 : INTERNET의 역사



    



 Home > Lecture > Internet > Internet-1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