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UWOO'S [ LIKE UNIX ] WORLD Home > Lecture > Apachev > Apachev-1  

HOME
WHAT's BBUWOO?
LInux AnNyung
Open Source
    GitHUB
    GitHUB (for PHP)
LECTURE
MINI LECTURE
QnA BOARD
ENGLISH POEM


WARNNING

강좌의 모든 권리는 본인 김정균에게 있으며 이 강좌를 상업적 목적 으로 이용
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길시에는 본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이글의 가장 최신글은
http://oops.org 에서 확인할수 있다.





이 강좌는 Linux 배포본 Redhat 6.1Apache 1.3.12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임을 명시한다.

Virtual hosting이라는 것은 하나의 웹서버에서 web demon 하나로서 여러개의 host를 service할때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Virtual Hosting을 설명하는데서는 Name demon과 Web demo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으로 앞의 Name Server 강좌와 Apache Server 강좌를 참고 하기를 바란다.

1. Virtual Hosting의 이해

Apache에서 이용할수 있는 Virtual Hosting에는 IP address Based Virtual hosting과 Name Based Virtual Hosting 두가지 방법의 Virtual Hosting이 가능하다.

  • IP address Based Virtual Hosting

    IP address Based Virtual Hosting 이라는 것은 하나의 Server에 여러개의 IP address를 할당 하여 각각의 IP address로 접속했을때 서로 다른 페이지를 보여 줄수 있도록 설정을 하는 것이다. 하나의 server에 여러개의 IP address를 부여 하는 방법으로는 NIC를 IP address의 수많큼 장착하는 방법과 하나의 NIC에 IP alias를 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Domain Name으로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Named에서 각 IP address에 대해 A record를 정의해 주어야 한다.

  • Named Based Virtual Hosting

    Name Based Virtual은 Domain Name 에 따라 다른 page를 보여주는 기능을 말한다. 이것의 응용은 Server에 하나의 IP address 밖에 할당이 되어 있지 않을때 이 하나의 IP address에 Named에서 CNAME record를 이용해서 여러개의 Domain Name을 할당해 준다음 각각의 Domain Name을 이용해서 서로 다른 page를 접근 하는 방식을 말한다.

각각의 설정에 대해서는 뒤에서 각 part별로 자세하게 설정하는 법을 다루고자 한다. 참고로 주의할 것은 Apache 1.3 이하 version에서는 Name Based Virtual Hosting이 조금 다르니 주의하도록 하고 Name Based Virtual Hosting를 주의 깊게 보도록 하자.



>> 다음 : IP address Based Vritual Hosting(1)



    



 Home > Lecture > Apachev > Apachev-1

Copyright 1997-2024 JoungKyun Kim 
LAST MODIFIED: 2017/01/18